월요일 오전 10시 날씨: 흐림 ㅡ 마르셸 과일과 잃어버린 시간 찾기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라”(프랑스어: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줄여 La Recherche는 마르셀 풀스트가 1906년부터 1922년까지 집필하고, 1913년부터 1927년까지 출판한 7권의 장편 소설로, 마지막 3권은 작가. 이 소설은 정해진 사건을 단순히 열거한 이야기나 화자의 회상이라기 보다는 문학, 기억, 시간에 있어서의 심리적 반영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장이브 타디에가 프루스트와 그의 소설에서 지적했듯이, 소설에 분산된 모든 요소들은 프루스트의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화자(이 소설의 주역이기도 하다)가 마지막 권에서 예술과 문학의 의미를 깨달았을 때 서로 관련이 있다. <스완네의 집을 향해>(Du Côté de chez Swann), 작가 스스로 비용 부담하고 1913년 그라세에서 출판. 1919년 갈리말에서 개정판 출판. <꽃이 피는 아가씨의 그늘에서>(À lombre des jeunes filles en fleurs), 1919년 갈리말에서 출판, 같은 해 볼 쿨상 수상 <게르만트측>(Du côté de Guermantes), 총 2권, 1920년1921년 갈리마르에서 출판 <소돔과 고모라 I·II>(Sodome et Gomorrhe), 1921년1922년 갈리말에서 출판 <갇힌 여자>(La Prisonnière), 작가 사후 1923년 출판 <사라진 알베르틴>(Albertine disparue), 작가 사후 1925년 출판, 원제 <도망녀>(La Fugitive) <복귀한 시간>(Le Temps retrouvé), 작가 사후 1927년 출판 이와 같이 권리를 나누는 것을 생각하면, 과일은 집필 활동과 출판을 병행하고 있어 소설에 대한 구상은 이 과정에서 변화한다. 때때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는 당대 최고의 책으로 다루어지고있다. 자료 참고: 위키백과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 3권
갑작스런 출발로 우리와 멀어질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왕자.
지금까지 인쇄된 책자로, 단지 흑백 복사로 알고 있던 시가가 금색의 목소리 분위기와 반짝반짝 속에 실제로 몸을 담그는 모습을 눈앞에서 본다고 생각하면, 내 가슴은 마치 여행 계획이 실현될 때처럼 두근두근했다. 베네치아의 카르파치오, [페들]의 라베르마, 이런 그림 예술 혹은 극예술의 걸작은 언제나 그것을 따르는 명성 때문에 내 마음속에 매우 선명하게, 다시 말해 그 장소와 결코 분리되지 않은 모습으로 남아 있어, 만약 루브르 미술관의 방이다. 심지어 어려운 대상이 마침내 내 눈앞에 나타날 때와 같은 그런 달콤한 놀라움은 조금도 느끼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라베르마의 연기로부터 고귀함과 고통의 모습에 대한 계시를 받을 것을 기대한 나는, 이 여배우가 평범하고도 저속한 질 위에 진실과 아름다움을 물들이는 대신, 진정한 가치 있는 작품에 자신의 연기를 포걸을 할 때, 더욱 위대하고 진실한 연기를 하게 된다고 생각했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 3/마르셸 프루스트/김희영 이전/민음사>.....P33 마지막으로, 내가 새로운 연극 작품에서 라베르마의 낭독을 들었다면, 그녀의 예술과 대사의 낭독을 판단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모르는 대본과 거기에 억양이나 제스처가 더해져 대본과 하나를 이루는 것의 차이를 그다지 느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제가 암기하는 고전 작품은 마치 나를 위해 준비되어 준비된 거대한 공간처럼 보였고, 그 공간이라면 라베르마의 창조력이 끊임없는 영감의 발견으로 벽화를 그려나가도록 채워지는 모습을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불행히도, 몇 년 전 큰 무대를 떠나 볼발 극장의 스타가 되어 꽤 많은 돈을 벌은 후, 그녀는 더 이상 고전국에서 연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리 극장 포스터를 봐도, 거기에는 인기 작가가 특히 그녀를 위해 쓴 신작 예고 밖에 없었다. 그런 어느 날 아침, 새해가 시작되는 주 공연을 알아보려고 광고주 앞에 갔지만, 나는 처음 ㅡ 내가 모르는 스토리의 모든 특징을 담고 있는 그 타이틀이 불투명한 것만으로, 아마 그다지 가치가 없는 작품 한 개가 개막극으로서 공연되고 나서 마지막으로 계 여성이라며 마리안의 기색 그 이름은 페들과 마찬가지로 작품 내용이 나에게 매우 익숙해져 투명하고, 오로지 밝기로 채워져 있어 예술의 미소가 바닥까지 밝게 비치는 작품이었다. 그리고 신문에서 이 공연에 대한 프로그램 소개 후에 라 베르마 자신이 이전에 창조한 몇몇 배역으로 대중 앞에 다시 쓰기로 결심했다는 기사를 읽었을 때는 이 이름이 마담 베르마에 고귀함을 더해주는 것 같았다.
<잃어버린 시간 찾기 3 / 마르셸 프루스트 / 김희영 이전 / 민음사>.....P41 이날, 프란소워스에게 위대한 창조자의 불타는 확신이 있었다면, 나에게 주어진 몫은 탐사자로서의 잔혹한 불안감이었다. 물론 라벨마를 듣기 전에는 기쁨을 느꼈다. 나는 극장 앞의 작은 공원에서 2시간 뒤 벌거벗은 말로니에 나무가 점등한 가스 등의 빛을 받아 언제나 잇달아 밝게 금속 반사광을 발한다고 생각해 기쁨을 느꼈다. 그리고, 티켓 매장의 직원이라고 하면, 고용이나 승진, 운명도 이 위대한 여배우의 손에 걸려 있다. 서서는 안 된다, 창문은 그녀가 무대에 올라가거나 앉아 있는 동안은 크게 열린 채로 해야 하고, 그녀가 무대에 나타나면 아주 작은 문도 단번에 닫아야 했고, 먼지를 잠들게 하기 위해 뜨거운 물 그릇을 그녀의 근처에 숨겨 두어야 한다는 사실을 자주 들었다. 실제로 잠시 뒤 긴 갈기가 달린 두 마리의 말이 당기는 마차가 극장 앞에 와서 멈추고, 그녀는 모피를 감아 마차에서 내려 사람들의 인사에 불편한 제스처로 대답하면서 메이드 하나를 보내 자신의 친구를 위해 남긴다고 명령한 하층의 앞석. 라베르마에서 극장과 관객이라는 표에 입는 두 번째 옷에 불과했고, 장내 분위기도 그녀의 재능이 관철해 들어가는 조금은 성능이 좋은 도체에 불과했다. 극장에 들어가도 기뻤습니다. 그리고 ㅡ 그렇게 오랫동안 나의 유아적인 상상력이 그려져 보였던 것과는 정반대로 ㅡ 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무대가 단 하나뿐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나는 군중의 한가운데 있을 때처럼 다른 관객들을 위해 방해를 받고 잘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 3 / 마르셸 프루스트 / 김희영 이전 / 민음사>.....P44 마찬가지로, 이 점에서 천재를 미덕과 동일시하고 있던 나는, 라 베르마가 교양 없는 관객의 무례한 행동에 화가 났다. 그래서 나는 이 화난 난폭한 관객들이 내가 찾아오던 그 부드럽고 소중한 인상을 깨뜨릴까 간청하는 표정으로 바라보았다. 마지막으로, 이 기쁨의 마지막 순간은 [페들]의 처음 몇 장면 동안만 계속되었다. 여주인공 페들은 2막이 시작되는 장면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막이 오르고 두 번째 빨간 벨벳 막이 인기 배우가 등장하는 연극에서는 언제나 무대 깊이를 두 개로 나누는 막이 나뉘면서 한 여배우가 무대 깊은 곳에서 나왔다. 사람들로부터 라벨마라고 들은 얼굴과 목소리의 주인공이었다. 배역이 바뀐 것이 아닐까? 테제 부인이 맡은 역할에 대한 내 연구가 모두 헛되었을까. 그러나 다른 여배우가 첫 여배우에게 말했다. 첫 여배우를 내가 라베르마와 착각했는지 모르겠다. 두 번째 여배우 쪽이 훨씬 라베르마를 닮았고 게다가 라베르마의 억양이었기 때문에 두 여자 모두 그들이 맡은 역에 품위있는 제스처를 덧붙였다. ㅡ 또 정교한 억양, 때로는 열정적이고 때로는 냉소적인 억양이 내가 집에서 읽었을 때 그 의미에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던 시절의 의지를 더 잘 이해시켜주었다. 그러나 갑자기 마치 액자 속처럼 지성소의 붉은 막이 깨져 한 여자가 나타났다. 그러자 곧 누가 창이라도 열어 라벨마를 방해하지 않는지, 프로그램을 부수고 그녀가 하는 말의 음색을 변절시키지 않는지, 그녀의 동료 배우에게는 박수를 치면서, 막상 그녀에게는 충분히 박수를 치지 않고 그녀를 불쾌하게 하지 않을까 두려워하기 때문. 또, 극장도 관객도 배우도 각본도 자신의 육체조차도 라 베르마의 억양을 전달하는데 유리할 때만 중요해지는 음향 매체로 본다 나의 방식에 따라, 라 베르마보다 더 절대적인 방식에 의해, 내가 조금 전에 칭찬한 두 배우가 내가 듣고 그러나 동시에 나의 모든 기쁨은 멈췄다. 내 눈, 내 귀, 내 정신을 아무리 라베르마를 향해 기울여, 나를 감탄시킬까라는 이유를 단지 한 조각이라도 놓치지 않도록 노력했지만, 도움이 되지 않았고, 나는 단지 하나의 이유도 잡히지 않았다. 그녀의 동료 배우와는 달리, 나는 그녀의 발성법과 연기로 지적인 억양과 아름다운 제스처를 구별 할 수 없었다.
알렉산더 카바넬 [페들] 1880년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 3/마르셸 프루스트/김희영 이전/민음사>.....P46 마치 내가 [페들]을 읽는 것처럼, 또는 페들 자신이 그 순간에 내가 듣는 것을 말하는 것처럼, 나는 그녀의 낭독을 들었다. 나는 이 예술가의 입에서 흘러나온 억양 하나 하나, 표정 하나 하나를 ㅡ 그녀의 재능을 깊이 연구하고, 그 안에 담긴 아름다움을 발견하기 위해 ㅡ 멈추고 오래 고정하고 싶었다. 아니면, 적어도 정신의 민감함 때문에 내 주의력의 초점을 내가 듣고자 하는 시절에 집중하고, 대사나 동작의 각각이 지속되는 매우 짧은 순간에도 다른 장소에 정신이 팔리지 않게 노력하면서, 나의 이러한 강도 높은 주의력 덕분에, 마치 짧은 시간이 주어졌을 때의. 그러나 이 지속은 얼마나 짧았는가! 한 소리가 내 귀에 받아들여졌다고 생각되는 순간, 그 소리는 이미 다른 소리로 대체되었습니다. 조명 기술 덕분에 녹색이 감도는 바다 배경에 얼굴 높이까지 잠긴 채 한 팔을 들어 올린 라벨마가 잠시 부동 자세로 서 있는 장면에서는 객석에서 박수갈채가 튀어나왔다. 그러나 여배우는 이미 위치를 바꾸고 있었고, 내가 연구하고 싶었던 장면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잘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면, 할머니는 오페라 잔을 주었습니다. 우리가 사물의 존재를 믿을 때, 인위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사물을 보여주는 것과 그 사물 근처에 있다고 느끼는 것은 정확히 동일하지 않습니다. 돋보기로 내가 본 것은 더 이상 라베르마가 아니라 그녀의 이미지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오페라 잔을 무릎에 놓았다. 그러나, 어쩌면 나의 눈이 받아들인 이미지는 거리감으로 축소되어 더 이상 정확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이 두 라벨마 중 어떤 것이 진짜였습니까? 이폴리트에 대한 고백의 장면에서 말하면, 나는 이 장면에 많은 기대를 걸었지만, 그것보다 아름다운 부분으로, 동료의 배우들이 매 순간 보여준 그 놀라운 의미를 늦추고 판단해 보건대 그녀는 확실히 내가 집에서 읽고 상상했던 것 이상의 놀라운 인토네이션을 보여야 했다. 그러나 그녀의 억양은 외론(페도르의 유모이자 마음)과 아리시(아테나 왕족의 딸로 이폴리트가 사랑하는 여성)에도 미치지 못하고, 몇 가지 대립하는 요소가 혼재하면서도 하나하나가 분명하게 나뉘어 이해력이 부족한 비극만이 아니다. 조로 평평하게 정돈하고 있었다. 게다가 그 독백은 얼마나 빨리 낭독되었는지, 첫 시구에 더한 의도적인 단조함을 내 정신이 겨우 알아차렸을 때, 이미 그녀는 마지막 시구에 이르고 있었다.
<잃어버린 시간 찾기 3 / 마르셸 후루스트 / 김희영 이전 / 민음사>.....P51 노르후아 씨는 루비 데 몬드에 관해 나에게 아무런 제안도 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살아왔고, 내가 어떤 일을 하고 또 어떤 공부를 했는지 물었고, 나의 취미에 대해서도 들어왔다. 지금까지 나는 취미를 따르지 않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했지만 오히려 그 취미를 따르는 것이 옳다는 것을 그의 입을 통해 처음 들었다. 나의 취미가 문학을 향해 기울어졌기 때문에, 그는 나에게 문학을 포기하라고 말하지 않았다. 오히려 반대로 그는 문학에 대해서, 마치 로마나 트레스텐의 고급사 교장에서 만나 매우 좋은 추억을 유지했지만, 지금은 인생의 다양한 의무 때문에 거의 만날 수 없는 어느 존경하는 매력적인 여성에 대해서 말하도록 매우 정중하게 말했다. 그 후, 그의 입가에 피는 거의 선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미소는, 자신보다 행복하고 자유로운 내가 그 여자와 보내는 달콤한 순간을 부러워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그가 쓴 단어 자체는 내가 콘브레로 그린 문학의 이미지와는 너무 다르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그래서 나는 문학을 포기한 것이 이중으로 옳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까지 저에게 문장을 쓸 재능이 없다고만 생각했지만, 지금은 노르후이 씨가 나에게 써보고 싶은 욕망조차 빼앗아 갔던 것이었다. 나는 그에게 내가 꿈꿔왔다고 설명하고 싶었다. 하지만 감동으로 가슴이 떨리는 나에게서, 이 모든 말이 요전날 내가 느꼈지만, 한 번도 말로 표현해 보려고 하지 않았던 것을 진지하게 대신할 수 있을까 주저해져, 바꿔 말하면 내 말이 전혀 분명하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어쩌면 직업적인 습관 탓인지, 아니면 타카미를 듣고 싶다고 부탁받은 유력 인사가 대화의 주도권이 자신의 손에 있음을 의식하고는 상대를 흥분시켜 고생시켜 마음대로 괴롭혔을 때의 침착 탓인지, 그래도 아니면 그의 말에 의하면 무엇인가, 한 고대의 ㅡ 그리고 귀를 먹은 ㅡ 버스트 앞에서 말한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전혀 얼굴을 움직이지 않았다. 그런 다음 경매의 망치처럼 또는 델포이의 신탁처럼 갑자기 떨어지는 대사의 목소리는 상대에게 대답하지만, 상대로부터받은 인상이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의견을 얼굴의 어느 곳에도 나타내지 않고 더 강한 인상을 남겼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 3 / 마르셸 프루스트 / 김희영 이전 / 민음사>.....P58 “어쨌든 낮의 퍼포먼스는 좋았어?”라고 아버지가 나를 돋보이게 하려고 식당에 자리를 옮길 때 물었다. 나의 열광이 노르후아씨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이 아이가 조금 전에 라베르마를 들으러 갔다. 전에 라베르마에 대해 우리가 공유한 이야기를 기억하십시오. 라고 아버지는 외교관을 향해 얼굴을 돌리면서, 그것이 아직 위원회 회의에 관한 일과 같이, 회고적이고 전문적이면서도 신비한 암시가 담긴 어조로 말씀되었다. 아마 크게 만족했을 것이다. 게다가 라 베르마를 처음 듣는다면, 아버지는 이 작은 편차가 아이의 건강 상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걱정되었습니다. 너가 다소 예민하고 부서지기 쉬운 분이라고 말하면서 말일세. 하지만 제가 아버지를 안심시켜 주었습니다. 최근 극장은 잠시 없지만, 20년 전의 극장과는 매우 뒷받침되어 좌석도 매우 쾌적하고 환기 장치도 많이 개선되었다. 아직 독일이나 영국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이 많지만, 이 양국은 다른 많은 점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이 점에서도 우리보다 많이 앞서 있는군요. 나는 "페돌"에 나오는 마담 벨마를 본 적이 없지만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기 때문에 놀랍다고 말했다. 물론, 당신도 황홀했을까요? " 나보다 천배는, 보다 지적인 노르후아씨는, 내가 라베르마의 연기로부터 꺼낼 수 없었던 진실을 보유하고 있는 것임에 틀림없다. 이제 그가 그 진실을 밝혀 주었기 때문에 나는 그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그 진실이 어디에 있는지 말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리고 그는 그만큼 그 여배우를 보려고 한 내 욕망이 옳았다는 것을 정당화해준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짧은 순간이었다. 저는 이 순간을 활용하고 내 질문을 중요한 요소에 집중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그 요소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나의 모든 주의력을 그렇게 귀찮은 인상에 고정하면서 노르후아씨를 감탄시키려는 생각은 전혀 없고, 오로지 내가 원하는 진실을 얻으려고 하는 생각에, 부족한 말을 상태적인 표현으로 바꾸지 않고 말을 따라, 나는 드디어 그를 자극해 라베르마의 멋진 점을 "무엇이 어땠어?" 아버지는 이해하지 못했다는 내 고백이 노르후아 씨에게 불쾌한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당황한 나머지 정지를 외쳤다. “당신의 할머니의 말에서, 당신은 라벨마의 말을 한마디도 놓치지 않고 눈이 튀어나올 정도로 보였습니다.
그렇습니다. 라베르마가 정말 그렇게 뛰어난지 보려고 열심히 들었습니다. 확실히 연기를 잘 하고는 있었습니다… " 「잘하면 그만두고, 이제 무엇이 필요한 것인가?」 "마담 베르마의 성공에 확실히 기여할 것으로 보이는 것 중 하나는"라고 노르후아 씨는 어머니를 대화 밖에 두지 않고, 또 호스테스에게 지켜야 할 예의의 의무를 성실하게 다하기 위해 모친에게 정중하게 몸을 돌려 말했다. 배역을 선택하는 데 그녀가 기울이는 완벽한 취향입니다. 이러한 취향이 언제나 진정한 성공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의 높은 성공을 가져온 것입니다. 그녀는 분한 작품에 좀처럼 출연하지 않습니다. 보시다시피, 그녀는 페들 역으로 달려 갔는지 알고 계셨습니까? 그리고 이러한 취향을 의상이나 연기에도 적용합니다. 이미 몇번이나 영국과 미국 순회 공연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었는데 전혀 저속에 물들지 않았을까요. 존 불(스코틀랜드의 존 아버스 너트가 1712년에 만든 캐릭터로, 실크 헤드에 영국 국기로 만든 조끼를 입고 우산을 가진 영국인의 원형을 형상화한 인물)의 저속을 둔다는 말이 아닙니다. 적어도 빅토리아 왕조 시대의 영국에는 부적절한 표현이니까요. 삼아저씨의 저속이라면 또 몰라도 지나치게 화려한 색이나 과장된 외침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녀에게 그렇게 도움이 되는 그녀가 황홀할 정도로 잘 연출하는 그 놀라운 목소리는 굳이 음악가의 목소리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 3 / 마르셸 프루스트 / 김희영 이전 / 민음사>.....P61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 3 / 마르셸 프루스트 / 김희영 이전 / 민음사>.....P73 "남편이 말했듯이 올 여름 대사는 남편을 스페인으로 데려가고 있다고 말했지만 남편을 위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매우 멋진 계획으로 저도 너무 즐겁게 생각합니다. 나도 굉장히 너와 여행을 하고 싶다, 친구. 그러나 부인은 이 휴가를 어떻게 보내는지 생각했는가? " "아마 아들과 함께 발벡에 갈지도 모르지만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아! Barbec은 편안한 장소입니다. 몇 년 전 거기에 들렀다. 매우 멋진 별장이 지어졌습니다. 거기라면 신경이 쓰입니다. 그러나 누가 발벡을 선택했는지 물어도 무례하지 않습니까? "내 아들이 그 고장이 있는 대성당, 특히 발벡 대성당을 보고 싶었어요. 나는 여행이나 특히 거기서 체재로 인한 피로가 이 사랑의 건강에 유해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요. 그런데 최근 매우 멋진 호텔이 지어진 것을 알았습니다. 그런 호텔이라면 우리 아이의 건강상태에 맞춰 편안함 아 그래요. 그래서 저도 그런 일을 무시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이것을 알려야합니다. " “발벡 대성당은 매우 멋지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까? 산토 샤펠 대성당입니다. "그러나 발벡 대성당의 일부는 로마네스크 양식이 아닌가?" 「그렇네, 이제 그 자체가 할 수 없는 로마네스크 양식이다. 돌을 레이스처럼 새긴 고딕 건축가들의 우아함이나 독창성을 예고하는 것은 하나도 없네. 그 고장에 가는 사람에게는 발벡 대성당이 그래도 방문할 가치가 있을 것이다.
<잃어버린 시간 찾기 3 / 마르셸 프루스트 / 김희영 이전 / 민음사>.....P77 아마 스완은 극복해야 할 장애가 많다고 느꼈을 것입니다. 그의 결혼은 확실히 사람들의 마음에 머물지 않았다. 그들은 스완 부인의 재산에 대해 떠들썩했지만 과도한 허풍이었지만 어쨌든 모든 것이 유쾌하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스완에게 있어서는 굉장히 부자이면서도 사회적 위치가 제대로 된 이모가 혼자 계십니다만, 그 이모의 남편이 되는 쪽이 재계에서 상당한 세력입니다. 그는 스완 부인과 만나기를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친구와 지인도 자신과 똑같이 하기 위해 적법한 공세를 지불한다. 교육받은 파리지안이 스완 부인을 무례하게 다뤘다는 말은 전혀 없습니다. 아니. 전혀 없다! 게다가 스완은 결투에 응하기 위해 얼마든지 장갑을 벗는 사람이니까요. 어쨌든 이상한 일입니다. 그렇게 사교계와 엄선한 살롱만을 돌아다니는 스완이 기껏 매우 잡다한 사람들이 섞였다고 밖에 할 수 없는 그런 모임에 열의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옛날부터 그를 알고 있던 나는 그렇게 교육을 받고 그렇게 선정된 사탄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던 남자가 체신부장관 비서실장 방문에 감사를 표하며 스완 부인이 그의 부인을 찾아도 좋을지, 허락을 요구하는 것이 재밌고 놀라움도 있었습니다. 물론 스완은 그런 모임이 익숙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드시 같은 세계가 아니기 때문에. 하지만 여전히 스완이 불행해질 것 같지 않습니다. 결혼 전 몇 년 동안 그의 아내가 매우 비열한 방식으로 협박한 것은 사실입니다. 스완이 아내에게 무언가를 거절할 때마다 아이를 빼앗아 간다고 했습니다. 부끄러운 스완은 세련된 사람입니다만 또 소박한 일도 있어, 매회 딸의 납치가 우연히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해, 현실을 직시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그의 아내는 끊임없이 분개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녀가 목적을 달성하고 결혼하면 무엇보다 더 이상 그녀를 멈출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의 삶이 지옥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결과는 정반대였다! 이제 사람들은 스완이 자신의 아내에 대해 말하는 태도를 놀라게 하고 악의적인 농담을 늘어놓을 때까지 합니다.
"그렇네. 베르고트가 있었습니다."라고 노르후아씨는 아버지에게 상냥하게 취급하고 싶다고 하는 것처럼, 아버지와 관계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중요성을 준다고 하는 것처럼, 노르후아씨와 같은 인사로부터 그런 취급을 받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나의 동년아의 질문조차도 중요성을 준다 “그를 잘 아십니까?”라고 그는 비스마르크가 칭찬한 그 통찰력 깊은 맑은 눈을 나에게 고정하면서 덧붙였다. "인사를 나눈 적은 없지만 그를 매우 존경합니다."라고 어머니가 말했습니다. "하느님의 엄마!"라고 노르후아 씨가 말했다. (나는 자신보다 수천 배나 뛰어나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했던 사람이 그에게서 최하위에 속하는 감탄사를 자아내는 것을 보면 보통 나를 괴롭혀 온 의혹보다 심각한 의혹이 내 지성에 일어났다.)
아나톨 프랑스(Anatole France, )는 프랑스의 작가, 소설가, 비평가이다. 본명은 잭 아나톨 프란소와 티보(JacquesAnatoleFrançois Thibault)이다. 그는 그리스 라틴 프랑스의 고전을 읽고 철저한 고전주의자가 되었다. 중학교 졸업 후 황금시집을 발표했다. 그 후 소설과 비평을 쓰고 아카데미 문학상을 받았다. 노벨 문학상 (1921) 벨고트(모델로서 다루어지는 「아나톨 프랑스 프랑스 사망」〓르메토르는 벨고트의 모델인 아나톨 프랑스에 대해 「과도하게 박학해 정교한 선비」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러나 요컨대 그것만으로는 큰 일이 아닙니다. 그의 싸움을 한 작품에서는 소위 해골이라고 부르는 것을 전혀 찾을 수 없습니다. 사건도 없지만 ㅡ 있다고 해도 매우 미묘하네요. ㅡ 특별히 중요한 내용은 없습니다. 그 책은 배경이 잘못되었습니다. 아니, 오히려 토대가 없다는 편이 좋네요. 인생의 복잡성이 책을 읽는 시간을 거의 주지 않고, 유럽 지도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한층 더 앞으로 이 변화가 아마보다 심해질 것이며, 또 긴급한 새로운 문제가 곳곳에서 제기되는 최근과 같은 시대에는 작가에게 단순한 재사 이외의 것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이 재사는, 안쪽에서 모여 있는 이 안의 야만인의 파도에 우리가 가끔씩 날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잊게 합니다. 저는 이런 신사들이 이른바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 불리는 신성불가침적 학파를 모독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시대에는 단어를 조화로운 형식으로 배치하는 것보다 긴급한 임무가 있습니다. 벨고트의 방법도 때때로 매혹적이라고합니다. 나는 그 점을 부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보면, 그 모든 것은 약하고, 야 박, 남성다운 점이 거의 없습니다. 벨고트에 대한 여러분의 과장된 찬사로 뻗어서, 당신이 조금 전에 보여준 문장의 몇 줄이 이제 더 잘 이해되고 있습니다. 용서되지 않는 죄는 없다, 특히 젊은이의 죄는. 어쨌든 당신 이외의 사람들도 양심에 거리를 두는 비슷한 죄를 저지른다. 너 혼자만 스스로 당대의 시인이라고 믿는 것이 아니니까. 하지만 네가 보여준 문장에는 벨고트의 악영향이 보였다. 물론, 그 글에서 벨고트의 장점은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고 내가 말해도, 당신은 놀라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벨고트는 기교의 대가로 알려져 있었는데ㅡ게다가 표피적이다. 그러나 벨고트와 같은 단점이 이미 당신에게서 보입니다. 우선, 듣기 쉬운 단어를 늘어놓고, 다음에 가야 내용을 선택하는, 조금은 반대가 된 방법이다.
<잃어버린 시간 찾기 3 / 마르셸 프루스트 / 김희영 이전 / 민음사>.....P101 노르후아 씨가 떠나자 아버지는 이시마 신문에서 주목을 받았고, 나는 다시 라베르마를 생각했다. 라벨마를 들었을 때의 기쁨은 내가 기대했던 기쁨에 훨씬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게 보충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그 즐거움은 영양소를 줄 수 있다면 무엇이든 즉시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아버지가 나에게 신문을 건네면서 이런 말로 표현된 기사를 가리키고 있었다. [페도르] 공연은 예술계와 비평계 대표 인사가 자리잡은 가운데 열광하는 관객들 앞에서 열렸으며, 페들 역을 맡은 마담 베르마는 그녀의 명예한 경력에서도 드문 현란한 성공을 가져온 계기가 됐다. 연극계의 진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이 공연에 대해서, 우리는 나중에 좀 더 자세하게 다루게 될 것이다. 다만, 가장 권위 있는 비평가들은 이런 해석이 라신의 인물 가운데서도 가장 아름답고 가장 공을 낳은 페들 역을 완전히 쇄신해 우리 시대를 만날 수 있는 공연 중 가장 순수하고 가장 높은 예술의 발현이었다고 공언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는 점이라고 먼저 말한다. 나의 정신이 가장 순수하고 가장 높은 예술의 표현이라는 이 새로운 관념을 이해한 순간, 이 관념은 내가 극장에서 느낀 불완전한 기쁨에 가까워져 그 기쁨이 부족한 점을 덧붙여 뭔가 열광적인 일을 이루었기 때문에 나는 이렇게 외쳤다. "아, 정말 위대한 아티스트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 3/마르셸 프루스트/김희영 이전/민음사>.....P103 어머니는 이제 아버지가 나를 위한 커리어에 더 이상 신경쓰지 않는 것이 그다지 만족하지만 없는 것 같았다. 무엇보다 규칙적인 일상생활에서 신경의 충동을 기른 어머니에게는 내가 외교관직을 포기하는 것보다 문화에 전념하는 모습을 보는 편이 더 걱정되었을 것이다. "그냥 놓아주세요"라고 아버지가 외쳤다. “무엇보다 자신이 하는 기쁨을 느껴야 한다. 지금은 아이가 아닙니다. 지금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알고, 취향도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 이 말은 나에게 많은 고통을 주었다. 나 자신만의 몽상들로 채워진 작품을 두고, 출판업자가 그 꿈상에 비해 과도하게 좋은 종이를 선택하거나, 지나치게 아름다운 활자를 선택하는 것을 봐서는 글을 쓰고 싶다. 슬로에게 들었다. 첫 번째는 (매일 나는 아직 손을 붙이지 않은 인생의 임계치에 있었고, 내 인생은 다음날 아침에 시작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내 인생은 이미 시작되어 있고, 그 다음 인생도 지나간 인생과 그다지 변하지 않는다는 의혹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사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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